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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ntend/React Native

[React Native] 리액트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기기에 빌드하기 - apk 만들기

by couque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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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네이티브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면서 시뮬레이터로만 우선 개발하다가 

실제 기기에 빌드하여 테스트를 해야하는 시점이 오는데 아래는 실제 안드로이드 기기에

앱을 설치하기 위해 apk를 만드는 방법이다.


# android apk 만들기 (개발용)

  1. android/app/src/main/assets 폴더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assets 폴더를 만들어 준다.
  2. 터미널에서 3번 명령어를 실행한다.
  3. react-native bundle --platform android --dev false --entry-file index.js --bundle-output android/app/src/main/assets/index.android.bundle --assets-dest android/app/src/main/res/
  4. assets 하위에 bundle 파일을 확인한다.
  5. 터미널에서 안드로이드 실행 (react-native run-android)
  6. android/app/build/outputs/apk/debug 경로에 있는 app-debug.apk 확인

 

이렇게 만들어진 apk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옮긴 후 apk를 설치하여 실행하면 시뮬레이터에서만 보던 앱을 실제 기기에서 실행해 볼 수 있다.

 

개발용으로 apk로 빌드하여 테스트 및 수정 개발을 진행하고 실제 플레이스토어에 올릴때는 AAB 파일을 만들어서 올리면 된다.

 

리액트네이티브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CodePush 라는 기능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문구하나 텍스트하나 오타가 난 경우 수정하여 스토어에 올리면 심사를 받는 기간이 몇일이 걸릴수도 있는데, 스토어에 올리지 않고 바로 수정한 부분이 반영되는 기능이다.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는 좋은 기능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 같으며 다만, 자바스크립트단에서의 수정만 반영이 가능하며

파일의 추가나 삭제는 바로 반영되지 않고, 스토어에 배포해야 한다고 한다.

 

개발이나 운영을 하다보면 사소한 실수나 오타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으로 인해 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여 특정 기능이 안된다면 앱 심사를 받는 동안 수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CodePush를 사용하면 유용할것 같다.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현재 앱의 기능들이 모두 완성되고 사용자가 늘어나면 도입해봐야겠다.

 

앱의 기능도 기능이지만 완성된 앱을 스토어에 배포한 후 부터가 문제인것 같다.  마케팅을 하지 않으니 사용자가 늘지 않는데 앱 검색을 상단으로 올릴 수 있는 방법과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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